2016 F/W Men’s Collection Review-장식적 디테일의 포멀룩

2016-03-18 00:00 조회수 아이콘 1074

바로가기

 




2015 F/W시즌부터 이번 S/S시즌까지 이어진 포멀과 드레스업의 회귀는 남성들의 다양한 스타일링 감각과 함께 딱딱하기보다는 풍성하게 전개됐다. 그러나 이와 같은 우아함을 기반에 둔 남성복들이 평범한 남성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스타일들인 것은 사실이다. 2016 F/W시즌에는 접근하기 어려운 우아함 대신 일반적인 남성들의 옷장에 있을 법한 아이템들을 대거 제안해 친근감을 높였다. 여기에 지루하지 않은 장식성과 차별화된 스타일링들이 새로움을 부여한다. 도시별 주요 무드 몇 가지를 살펴보자.
자료제공 : PFIN_www.firstviewkorea.com


Milan Men’s Collection

지난 2016 S/S시즌 드레스업의 격식을 기반으로 여성스러운 무드와 소재감으로 부드럽고 유연한 테일러링을 보여 준 밀라노 컬렉션은 장식적인 디테일과 기능적인 면이 공존하면서 절충적인 웨어러블 스타일을 제안한다. 어덜트 존에서는 장식적이고 화려한 디테일의 포멀 룩이 제안되고 있으며, 영 존에서는 로맨틱하면서도 복고적인 레트로 룩과 정제된 감각으로 기능적이면서 실용적인 디테일로 변화를 준 세미 포멀 룩이 제안되고 있다.
장식적인 디테일과 소재를 활용해 고급스러움과 젠틀함이 가미된 포멀 룩이다. 비즈 장식과 자카드 직물을 활용해 기품 있고 럭셔리하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여유 있으면서 박시한 테일러링을 기본으로 하되, 댄디한 슬림 핏의 슈트 실루엣도 제안된다. 은은한 프린트나 텍스처가 가미된 울 코트에 머플러나 크래프트를 매치하고 러플 디테일의 블라우스로 엘레강스한 포인트를 준다. 럭셔리한 느낌의 퍼나 송아지 가죽, 자수 디테일, 풍성한 프린트 패턴과 자카드직이 절제된 컬러감을 통해 섬세하고 은은하게 표현된다.
레트로한 터치가 가미된 캐주얼 룩이다. 소박하면서도 빈티지한 분위기로 편안한 느낌을 준다. 재킷이나 셔츠 등의 아이템이 활용되지만 딱딱하게 경직된 포멀 실루엣이 아니라 약간의 여유로움과 다소 흐트러진 느낌을 담아 자유롭게 스타일링한다. 시간이 담긴 듯한 소재감들이 부드러운 컬러나 여성스러운 프린트 패턴과 만나 젊은 감각으로 재해석된다. 루스한 팬츠나 큼지막한 체크 패턴의 아우터, 과하지 않은 히피 풍의 장식들이 가미되면서 풍성한 스타일링을 완성한다. 로맨틱하지만 지나치게 여성스럽거나 장식적이기보다는 노멀한 감각이 가미되고, 편안하면서도 다양하게 연출 가능한 니트 아이템들이 사용되면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것이 특징이다.


Paris Men’s Collection

지난 2016 S/S시즌, 스포티 무드의 영향을 받아 하이브리드된 유틸리티 룩과 와일드한 느낌의 사파리 룩을 제안한 파리 컬렉션은 이번 2016 F/W시즌에는 파리 특유의 젊고 크리에이티브한 분위기가 반영된 테일러링을 보여 준다. 여성스러운 유연한 실루엣과 남성적이지만 장식적인 스타일이 제안된다. 길어진 기장감과 오버사이즈의 실루엣을 바탕으로 부드럽고 유연한 색감과 장식적인 디테일을 강조했다. 
유연한 실루엣으로 페미닌한 테일러링을 제안한다. 심플하면서 세련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하되, 부드럽고 여유 있는 실루엣을 보여 준다. 울 소재는 콤팩트하지만 부드러운 터치로 적용되며, 어깨선은 부드러운 형태감을 갖거나 각이 지더라도 소재감 때문에 딱딱하지 않게 떨어진다. 여유감 있는 와이드 팬츠나 배기 핏 팬츠는 전체 실루엣에 볼륨감을 준다. 컬러는 라즈베리 와인과 핑크, 브라운, 올리브, 카키 등 소프트하거나 살짝 탁한 기미의 딥한 톤으로 풍부하면서 부드럽게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며, 프린트 패턴은 플로럴하거나 페미닌한 프린트가 적용된다. 
화려한 디테일의 밀리터리와 에스닉 룩을 바탕으로 한 장식적인 매스큘린 룩이다. 전체적으로 길어지면서 박시한 실루엣을 보여 준다. 긴 기장감의 밀리터리 뉘앙스를 풍기는 울 더플코트나 더블재킷은 슬림 팬츠 혹은 크롭 팬츠와 매치해 수직적으로 긴 실루엣을 강조한다. 어두운 네이비나 블랙을 바탕으로 하되 화려한 골드나 실버, 레드 등으로 선명한 대비를 연출한다. 프린트 패턴은 바로크적인 이미지의 화려한 자카드 혹은 자수기법으로 표현하거나 스트리트 컬처를 바탕으로 에스닉한 패턴과 스터드 장식 등이 제안되고 있다.


<저작권자ⓒ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www.fashion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