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뜬다
![]()
온라인 구전(口傳) 마케팅, 일명 바이럴(viral) 마케팅이 패션업체의 핵심 홍보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네이버, 다음, 싸이월드 등에서 운영하는 지식인, 카페, 블로그, 개인 홈피, 그리고 최근 매일 뉴스를 오르내리며 막강 파워를 자랑하는 트위터까지 다양한 커뮤니티의 발달로 그 동안의 마케팅 틀을 완전히 깨는 새로운 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세상의 쌍방향 소통환경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려면 일방적인 광고가 아닌 네티즌에서 네티즌으로 이어지는 입소문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검증되고 있기 때문.
업계 한 관계자는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남기는 후기(경험담)가 어떤 광고보다 높은 집객력을 발휘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 사용 인구 증가로 고객을 바이럴 마케팅의 주축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톡톡 튀는 마케팅 전략이 브랜드 성공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객을 바이럴 마케터로 활용하기 위해 각 업체들은 단순 이벤트에서 벗어나 고객들이 직접 블로그나 다른 커뮤니티에 브랜드 소식을 알릴 수 있도록 유도, 상업적 냄새를 최소화하면서 거부감 없이 입소문이 퍼져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제로투세븐은 자사 유아동 전문 온라인 쇼핑몰 ‘제로투세븐닷컴(
www.0to7.com)’을 통해 진행 중인 ‘도전! 살림의 신’ 이벤트를 자신의 블로그나 카페에 알리면 그 중 10명을 추첨해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3매씩을 증정, 쇼핑몰을 알리고 많은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유아동 인너웨어 업체인 지비스타일도 온라인 마케팅 전담 인력을 충원하고 지난 3월 ‘무냐무냐’ 블로그(blog.naver.com/moonyafamily)를 오픈, 관련 온라인 모니터링 활동을 시도 중으로, 브랜드에 대한 알림장 및 고객에 대한 창구의 역할로 만들었다.
‘무냐무냐’에 관한 내용만이 아니라 육아나 세탁에 대한 정보, 교육에 대한 얘기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면서 잦은 방문을 유도, 온라인 이벤트 및 모니터링에 대한 중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모아베이비 안경화 대표는 여성 CEO라는 장점을 살려 네이버에 ‘안모씨의 슈퍼맘다이어리(
http://blog.naver.com/ilovemoa)’라는 블로그를 개설, 타겟 고객인 엄마들의 참여를 이끌고 있다.
‘모아베이비’ 유모차 공구(공동구매) 등 관련 정보나 이벤트 뿐 아니라 소아과 의사들의 블로그나 다이어트 정보, 코디법, 그린환경을 위한 탄소절감 실천 정보, 다중지능 교육 등 아기 엄마들이 관심을 갖는 다양한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고, 대표와 친근하게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입소문을 타 현재 하루 방문객수가 1천명이 넘는다.
신규 런칭한 미샤의 남성 캐릭터캐주얼 ‘켈번’과 클리포드의 별도법인 스탠다드의 ‘블랭크5스페이스’ 등 신규 런칭하는 남성복 역시 전통적인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광고 및 마케팅뿐 아니라 UCC, 블로그 등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한다.
‘켈번’은 올 가을 본격적인 매장 오픈과 상품 공개에 앞서 패션 커뮤니티를 포함한 다양한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티저 영상을 공개해 홍보하며, 이지오인터내셔널의 ‘이지오’도 패션 마니아를 바탕으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평안L&C는 파워블로거 등 블로그를 활용한 브랜드 홍보를 진행, 효과를 본데 이어 지난달에는 임원들에게 일괄적으로 스마트폰을 지급, 직접 경험하고 제안할 수 있도록 했다.
동인스포츠의 ‘아레나스포츠’도 지난달 24, 25일 이틀에 걸쳐 진행한 수영대회 후기가 블로그나 카페를 통해 퍼지면서 ‘아레나’ 수영복의 기능성, 디자인 등이 자연스럽게 홍보되는 효과를 봤으며 이러한 점에 착안, 블로그를 통해 브랜드 정보가 보다 효과적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지난달 29일 자사가 후원하는 현대모비스팀과 여배우 유인영의 화보촬영을 진행했다.
리얼컴퍼니의 캐주얼 ‘애스크’와 아동복 ‘애스크주니어’는 체험 이벤트를 활용한 입소문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앞서 SKT 회원 대상으로 책가방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데 이어 월드컵을 앞두고 티셔츠 행복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회사 마케팅팀 한진아 팀장은 “이벤트에 댓글이 바로바로 올라올 뿐 아니라 고객들이 이벤트 사이트로 관련 내용을 옮겨가 2만명 이상의 높은 참여가 이뤄지고 있으며, 당첨자 후기를 따로 받아 노출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어패럴뉴스 2010.5.6(목) http://www.appnews.co.kr